Busmania.com

20년 전 내일이 무슨 날인지 아십니까?

그거슨 바로 우등고속버스가 운행된 지 20년된 날입니다.(1992년 10월 23일 첫 운행)

당시의 투입차종을 보자면 BH120F, Aero Queen ,AM939가 투입되었으나..

지금은 (New Premium)UniverseXpress Noble, New Granbird(Innovation) Sunshine 같

은 차급이 투입되고 있지요..

당시의 자료사진을 첨부하였으므로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내부는 BH120F 우등형)

93년판 보도사진연감에서 내용은 이렇습니다.

'전화, 비디오 등 각종 편의시설을 장착한 우등고속버스가 운행되어 승객들에 대한
서비스의 폭이 넓어졌다. 부산, 대구, 광주, 속초 등 4개 노선의 시범운행을 거쳐 각 노선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두번째 사진은 예전에 책에서 발췌한 금호고속 소속 AM939 우등형..

AM939에 대한 설명은 김경욱님이 아시라고 믿습니다.

원본:한국사진기자회 발행 보도사진연감 1993년판, 금호고속 AM939 사진: 'ㅇ'모 출판사 Why 교과서 과학 1학년(7차 개정 이전판)

[이 게시물은 버스매니아님에 의해 2020-07-16 22:26:06 Busphoto에서 이동 됨]

Tags:

댓글목록

profile_image

금호고속의 AM939 사진자료네요.
사진에 나온 해당 차량은 92년식 AM939 우등형으로서, 최초, 우등고속형이 생기자 마자 생산되어 투입되어진 차량입니다.
금호고속뿐만이 아니라, 중앙,속리산,동양,한일,천일,삼화등 고속회사에서 거의 보유하여 투입되었던 차종이였죠.
벌써 939차종이 사려져 간지도 내년이면 10년이 되어 갑니다.
94년식이 마지막이였지만, 대부분 회사에서 보유했던 차량들이 93년식 차량들이 많았던터라, 대차가 03~04년도에 대거 많이 이루어졌지요. 세월이 참 빠름을 다시한번 느끼게 됩니다.
939의 엔진음이 아직도 제 귓가에 맴도는데 벌써 10년이되어가니 말입니다.

김경욱님의 댓글

김경욱 작성일
profile_image

상단 사진의 우등고속버스 내부는 원래 우등고속버스의 최초 본좌[원조]였던 정식명칭 대우 로얄크루서 차종의 내부이고요 그 왼쪽 바깥창에 주차된 우등고속버스는 천일고속의 기아 AM 939우등고속버스로 알고 있습니다.
하단사진의 금호고속 기아 AM 939 우등고속버스는 바로 제가 지난번 말씀드린대로 아시다시피, 맨처음 타본 우등이자 제게 영 별로 좋지못한탓에 친하지 않던 당시이후 우등고속버스들중에 유일한 차종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당시이후하곤 전혀 틀리게도 현재 운행중인 새 우등고속버스 차종들중에 유일하게 제게 참 좋은 것은 기아 뉴 그랜버드 선샤인이란 점이 현실입니다.
[이밖에도 대우버스에서 현재 시판중인 새 우등고속버스중에 대우 로얄 하이데커 우등고속버스도 물론 좋긴 합니다만, 지금현재 정식 1군 우등업체에서 실제로 단 한대라도 없으니 아쉽죠.]
덧>.참고로 지난날 기아 AM939우등에 대해서야 제게 좋지않던 점이, 현대 에어로 시리즈 차종 모두 완전 고속버스형으로 일관된 경우랑 마찬가지로 고속버스는 무조건 현대 에어로 시리즈같은 차종이 최고로 좋다는 고정관념을 부채질한 요인들이 됐었지만, 최근 현대 유니버스에 대해 제게 영 별로 좋지못한 점이랑 한편 대우 로얄 하이데커 우등고속버스 및 기아 뉴 그랜버드 선샤인 우등고속버스가 제게 좋던 점들 모두 무조건 고속버스는 현대차가 좋다는 고정관념을 깨끗이 잊어버리도록 한 요인이됐죠.

빨간옷얼룩님의 댓글

빨간옷얼룩 작성일